본문 바로가기

전해수 활용

APC 내 사과 수확 후 관리기술 매뉴얼 - 세척


APC 내 사과 수확 후 관리기술 매뉴얼(세척)


원예연구소 저장이용과 농학박사 홍윤표

안동대학교 교수 박윤문



1. APC 내 사과 세척 요령 및 주의 사항


  APC 내에서 사과를 세척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몇 단계를 거쳐야 한다. 첫 번째 단계가 APC에 반입되어온 사과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 1차로 물세척을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과 수확시에는 과피에 흙이나 먼지 등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다. 이는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 않으나 수확후에 사과를 물수건이나 마른수건으로 닦아 보면 많은 이물질이 과피에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1차적으로 물로 세척을 해서 제거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척수는 지하수나 수돗물을 이용해도 상관이 없으나 지하수를 이용할 때에는 지하수를 세척장에 유입하기 이전에 필터를 장착하여 지하수에 들어있는 각종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단계인 염소수 세척은 과피에 묻어 있는 미생물에 대한 살균 효과를 보기 위해서 필요한 단계이므로 염소수 농도가 상당히 중요하다.

 

염소세척은 pH에 따라 살균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pH 4.5 부근이 가장 효과적이고 pH가 높으면 효과가 낮아지나 산업용으로 쓰일 때에는 세척 장비의 부식을 막고, 살균효과가 비교적 좋은 pH 6-7 수준에서 이용하고 있다. 염소 세척시 주의할 점은 살균 효과를 나타내는 차아염소산(HoCl)은 유리염소(free chlorine)라고 불리는데, 이 유리염소가 세척수의 미생물, 흙, 유기물질 등과 접촉하면서 결합된 염소를 형성(결합염소)하면서 미생물 살균효과가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세척 과정중에 살균효과를 유지시킬 수 있는 유리염소 농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과 세척시에 염소의 알맞은 농도 범위는 0.01~0.03% 이다. 2단계에서 염소수 대신에 오존수 처리를 고려할 수 있다. 오존수 세척의 장점은 빨리 작물에 작용할 수 있으며 산소로 분해되어 유해한 잔류물을 남기지 않고 미생물 살균에 있어서 염소보다 7배나 강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처리과정 중에 pH를 조절 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오존수 세척시설이 알맞게 갖추어지지 않으면 작업자에게 위험 요소가 많이 있을 수 있고 오존 발생장치 등 추가 시설 설비에 드는 초기의 경제적인 부담이 있다. 그러나 때로는 오존수 처리에 대한 실질적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는 오존 가스를 물에 녹였을 때 녹이는 방식에 따라서 상변환이나 전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효과적인 오존수 농도를 얻기가 매우 힘들 때문이다. 오존 가스를 물에 녹이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고 어떻게 녹이느냐에 따라서 오존수 농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사과를 세척하기 위해서는 오존수 처리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오존수 처리 시스템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확산방식(Diffuser), 주입방식(Injector), 가압분사용해방식(Reactor)으로 나눌 수 있고 이중 확산방식과 주입방식은 오존가스를 공기방울을 이용해 물에 녹이는 방식으로 원하는 오존수 농도를 얻기가 매우 힘들다. 반면 가압분사용해방식은 분사와 특수반응 용기를 통해 2차에 걸쳐 오존수를 제조함으로써 효과적인 오존수 농도를 만들 수 있다. 오존수의 살균세척 효과는 오존농도가 높고, 처리온도가 낮으면 보다 효과적이고, 오존수 처리시간이 오래일수록 효과가 높을 수 있으나 지나치면 이에 따른 피해도 있을 수 있고 효율성 및 작업환경을 고려하여 설정할 필요가 있다. 사과의 효과적인 오존수 처리 농도는 1ppm이 적당하며 잔류 농약을 어느 정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약 2~3ppm 정도의 농도가 알맞다.

 

  세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건조이다. 세척을 아무리 효과적으로 잘 했더라도 건조를 하지 않으면 2차 오염내지는 재오염의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건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사과 건조는 온풍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강한 바람을 이용하여 1분 이내에 이루어 져야 효과적이다.



그림 1. ‘후지’ 사과 세척 기준표 및 세척과정






사업자 정보 표시
서광 | 조각희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39-2 반월공단 5BL-20LT | 사업자 등록번호 : 134-23-54389 | TEL : 02-6369-9876 | Mail : haccpi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6-경기안산-024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