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구등의 살균소독제

진료실 무균법

<진료실 무균법>

무균술식의 개념

-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함

- 다음환자를 치료하기 전에 타액이 묻은 손이나 기구들은 무균적이 되어야함.

- 오염된 기구들은 폐기하거나, 일회용 커버를 사용하거나, 제거, 세척 또는 멸균해야한다.


진료중에는

-접촉 한 것은 무엇이든지 오염 된다는 것을 명심

-꼭 필요한 것만 직접 만진다.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 중 하나를 사용

세척과 멸균을 한다

일회용의 비소독용 덮개로 표면과 장비를 보호.

    매 약속 때마다 그것들을 버리기.

될 수 있는 대로 문질러 씻고 소독.

이것은 덮여 있지 않은 방문과 조명 스위치와 같이 일순간 접촉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포함.

-반복적으로 접촉되거나오염되는 시술면은 각 치료 후에 버릴 수 있는 일회용 덮개를 사용하여 보호 가능

- 덮개를 교환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표면을 세척 및 살균하지 않아도 되며, 시간과 노력 및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보다 보호적.

- 치과용 유니트 트레이에 사용되는 종이나 비닐 필름, 수술용 포장 수건은 가장자리를 포함한 모든 트레이 전체를 감싸고 있어야 한다.

-진료가 끝났을 때 장비들이 오염되지 않은 채 잘 포장되어 있다면 장비를 세척, 살균하지 않고 봉지와 덮개만을 교체

- 만약 덮개가 벗겨지거나 찢어져서 오염이 되었다면 다시 덮기 전에 소독을 하고 덮어야 한다.

이러한 무균 (asepsis) 개념들이 노출 위험과 교차감염, 진료실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기구의 세척과 소독을 가능케 함.


<진료실 기구들>

critical item

: 잘린 조직에 닿거나 삽입되는 기구들

철저한 세척과 멸균이 필요.

Semi-critical item

: 치과용 유니트에 부착되어 구강 내에서 사용하는 기구나 혈액이나 타액이 묻은 장갑을 낀 손으로 조작하거나 만지며 점막에 닿는 기구.

ex) air/water syringe tip, suction tip, 핸드피스

일회용 비닐 덮개에 의해 오염으로부터 보호되지 않는 한 반드시 분리하여 세척, 멸균

Non-critical item

: 치료 중에 일반적으로는 접촉되지 않는 기구들.

튀는 것에 의해 오염되지 만 만져야 할 필요성이 거의 없음.

Ex) 의자,

오염 된 경우에는 세척, 살균 해야함.

살균은 항상 최소 두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살균할 표면을 문질러 세척한 다음 깨끗이 닦아낸다

표면을 살균제로 촉촉이 적셔 제조사가 지시한 시간 동안 젖은 상태를 유지


<살균>

살균제

- 선호되는 살균제 : polio 또는 coxsackie virus 를 불활성활 수 있는 것.

- 살균제는 호흡기 바이러스인 Mycobacterium 종류와 일반적인 병원성 병인균 (Staphyulococcus, Psuedomonas ) 에 대해 활성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살균제는 1~2분 후에 HIV를 불할성화.

- 살균제의 활성도는 유기물 잔사와 혈액에 의해 감소

: 특히 요오드는 혈액에 민감.

-알코올은 표면에 말라있는 모든 혈액을 경화시킨.

: 70~79%ethyl alcohol을 함유한 소독제가 표면을 소독하는 데 가장 유용.


<치과용 의자, 치과용 유니트 및 기구의 단계적 준비.>

-마지막 치료 후 여전히 장갑을 끼고 있으면 의자의 덮개를 뒤집어 제거하고, 일회용 재료들을 덮개로 싸서 진료실에 있는 쓰레기통에 버린다. 장갑을 벗어 무균적으로 버린다.

-항균 비누로 손을 씻고 세척한 뒤 말린다.

-사용한 suction tip 으로 타구에 있는 타액과 잔사를 제거.

-일회용 suction tip 은 쓰레기통에 버린다.

-마개를 다시 씌운 마취 주사기 바늘을 돌려 제거 후 날카로운 기구용 용기에 버린다.

-사용한 병, 보관용기, 튜브와 사용하지 않은 버 등은 살균제를 뿌린 후 종이수건 등을 사용하여 닦는다.

-Air/water syringe suction hoses를 조절 유니트의 걸이에서 제거

-조절 유니트의 plastic srape 를 뒤집으면서 제거.

-측면 테이블 덮개와 램프 손잡이의 보호용 막을 벗겨서 버린다

-아무것도 덮여 있지 않았던 조정장치와 스위치는 살균제를 뿌린 종이수건을 사용해 닦는다.

-장갑을 낀채로 강한 소독제 등을 사용하여 손을 씻은 다음 흐르는 물에서 완전히 헹구고 - 종이수건으로 닦는다. 종이수건은 휴지통에 버린다.

-만능장갑을 벗은 후 시술장에 다시 걸어 놓는다. 손을 씻는다. 오염된 장갑들은 세척, 소독 할 수 있으며, 나이트릴 라텍스 장갑은 가압멸균 할 수 있다.


<Reference>

Theodore M. Roberson,치과 보존학 ,대한치과 보존학회 역, 366~370



사업자 정보 표시
서광 | 조각희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39-2 반월공단 5BL-20LT | 사업자 등록번호 : 134-23-54389 | TEL : 02-6369-9876 | Mail : haccpi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6-경기안산-024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