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해수 활용

양질의 원유생산을 위한 세균수 및 체세포수 감소 대책

주위환경 
1) 우사 및 운동장의 정기적인 소독을 실시한다. 
2) 톱밥운동장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우체의 청결유지에 만전을 기한다. 
3) 착유실 및 우사의 환기 및 채광에 만전을 기한다. 
우체 
1)젖소의 몸을 자주 손질해주어 청결을 유지한다. 
위생적인 착유실시 
위생적인 착유순서(방법) 착유전 착유기의 전세척 실시 ▷ 스트립컵 을 이용한 전착유 ▷ 청결한 물로 유두주위 완벽한 세척 ▷ 소독수에 담근 수건으로 이물질 완전제거 ▷ 전 침지실시 ▷ 마른수건 을 이용한 수분 및 침지제 완벽 제거 ▷ 유두컵 부착 ▷ 끝젖 착유(5초 이내) ▷ 착유 종료후 크로우의 진공밸브 잠가서 진공압 차단후 유유컵 제거 ▷ 유두침지 실시 ▷ 산성 및 알칼리 세제를 이용한 착유기 완벽 세척 ▷ 납유 직후 냉각기 세제를 이용한 완벽 세척 



1) 착유시에는 착유에만 전념하여 과착유 및 착유기 탈착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착유중 우사 청소를 한다든가 담배를 피우는 등 다른 행동을 하지 않고 과착유가 되지 않도록 착유에만 전념한다. 

2) 유방맛사지 및 세척 직후 라이너를 부착한다.(일시에 전착유우 유방세척 금지)유두자극 1분후 옥시토신(젖내림호르몬)이 분비 되기 시작하여 3∼4분간 왕성히 분비된다. 따라서 맛사지 1분후 라이너를 부착하여 5분이내에 착유가 완료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과착유를 하게 되어 유방염의 원인이 된다.또한 전착유우를 세척한후 착유를 하면 과착유는 물론 세균수에도 치명적인 악 영향을 미치게 된다. 

3) 전착유(첫젖짜기)를 반드시 실시한다. 
- 유두당 3∼4회 반드시 스트립 컵에 짜내서 유방염진단을 하고 세균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유두내의 우유를 완전히 제거한다. 
- 전착유는 유우세척 및 소독 전에 실시한다. 
- 전착유시 우사바닦에 짜버리면 유방염균을 우사내에 뿌려놓게 되어 유방염을 전염시킴 
- 전착유의 목적 
① 세균과 체세포수가 많은 유두내 유즙 제거 
② 유두를 자극하여 젖을 잘 내리게 해준다. 
③ 유두 유즙(세균,체세포유)이 유방내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 한다. 
④ 임상형 유방염의 조기 진단 

4) 유방 및 유두의 세척, 전침지 및 건조를 철저히 한다. 
(1) 세척수는 반드시 유방에 해가 가지않는 소독약을 적당량 첨가하여 사용한다. 
(2) 착유두수에 비례하여 세척수건을 소독수에 착유전에 담가둔다. 
(3) 소독수건을 이용하여 완벽하게 유두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한다. 
(4) 전침지를 실시한다. 
☞ 세균박멸 및 유방염 전염 차단 
(5) 각 착유우당 1개씩의 건조된 수건을 이용하여 수분 및 침지약을 완전히 제거한다. 

5) 유두컵 부착라이너의 호스를 꺽어서 진공을 차단한후 부드럽게 유두에 부착한다. 
☞ 열린채 장착시 공기유입으로 인한 세균수 증가 및 착유중인 다른 젖소의 진공 파동을 미쳐 유방염의 원인이 된다. 

6) 과도한 후착유 금지과도한 후착유는 유방염의 원인이 됨으로 5초이상 실시하지 않는다. 

7) 유두컵 탈착착유가 끝난 유두컵은 밀크크로우의 진공차단 밸브를 조작한 뒤 떼어낸다. 강제로 떼어내면 유두를 손상시켜 유방염의 원인이 된다. 

8) 착유후 유두침지 
① 침지액에 유두의 2/3를 담금 
② 침지액은 매회 새로운 것을 사용한다(희석액은 3일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③ 겨울철에는 가급적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침지제(어더골드, 블루가드 등)를 사용하면 트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 유두침지의 효과 
① 유두 끝 부분, 표면의 세균 살균 
② 열린 유두공을 막아주어 세균이 유두내로의 침입을 방지하여 유방염 예방 
③ 유두의 상처 치유 

냉각기 세척 
1) 수동 냉각기 
① 납유직후 청결한 물로 헹굼(그렇지 않으면 유석이 끼일 수 있음) 
② 세척제를 이용하여 내부벽을 완벽하게 세척한다. 
③ 다시 청결한 물로 완벽하게 헹굼(완벽하게 헹구지 않았을시 항균제 검출) 
④ 착유직전 락스계 소독제를 이용하여 소독한 후 맑은 물로 헹굼 
⑤ 출구밸부를 분해하여 완벽하게 세척한다. 

2) 자동 CIP장치가 있는 냉각기 
① 납유직후 청결한 물로 신속히 헹구어 낸다. 
② 산성 및 알칼리 세제를 이용하여 40℃이상의 물로 약 10분간 세척운전 
③ 자동세척이 않되는 부위는 솔로 씻어 주어야 하나 냉각기 안에 들어가 냉판을 밟는 행위는 금물이다. 이것은 냉판이 떨어질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④ 락스계 소독약(20 ∼ 30㎖/10ℓ)을 써서 착유직전에 2분가 소독 세척한다. 


착유기 세척 
1) 착유전 락스계 소독약을 사용하여 반드시 세척한다. 
☞ 전번 착유종료후 부터 밀크라인내 증식된 세균을 박멸하기 위해 
2) 착유직후 산성 및 알칼리세제를 이용하여 유석이 끼지 않도록 완벽하게 세척한다. 
3) 유석이 끼어 있는지 수시로 점검한다(밀크크라우, 밀크라인, 라이너, 또는 밀크라인 분해등 을 통해) 
4) 끼어 있는 유석은 강산성인 인산, 구연산, 초산 등을 이용해 완벽하게 제거해야 세균을 잡을수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서광 | 조각희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39-2 반월공단 5BL-20LT | 사업자 등록번호 : 134-23-54389 | TEL : 02-6369-9876 | Mail : haccpi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6-경기안산-024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