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해수 친환경 농법

고추 재배방법

(1).재배환경

가. 온도

(1) 생육

◈ 잎의 동화 작용에 적합한 온도는 낮 온도로서 25~30℃ 의 비교적 높은 온도를 요구하 며 생육에 적합한 기온은 18~23℃ 범위이며, 경제적 최저온도는 18~20℃이다.

◈ 육묘시 묘소 질과의 관계에서 지온이 높으면 화아 분화절위는 올라가지만, 꽃수는 많고 첫 개화 일수는 빨라진다. 그러나 낙뢰, 낙화가 많으므로 24℃ 전후가 알맞다.

 

(2)개화 및 착과

◈ 고추 꽃의 개화는 오전6시부터 10시 사이가 가장 왕성하다.

◈ 화분 발아신장의 적온은 20~25℃이며 15℃이하 또는 30℃이상에서는 잘 발아 하지

못한다.

◈ 밤 온도가 13℃에서 단위 결과는 증가하지만 석화, 기형과 발생이 많으며 18℃

이상에서는 과실의 발육은 정상임

◈ 온도가 높으면 생육이 양호하고 꽃도 많이 형성되지만 착과율른 떨어짐 (27℃이상에서 50% 이상) 개화 결실에 알맞은 온도는 18~24℃ 이다.

◈ 1차 착과 시기는 5월 하순 ~7월 상순이며 2차 적기는 8월 하순부터 9월 하순이 되지만 장마 후 병충해 발생으로 많은 방제비의 부담에 반해 확실한 수확의 기대는 사실상 어려 우므로 우선1차 적기에 최대로 착과시켜 조기 다수확을 한 수, 2차는 병피해와 고추 값 의 등락에 따라 연장재배를 하거나 후작으로 대체하되 조기 다 수확코자 할 때는

밀식 재배가 유리하다.

(3) 육묘의 중요성과 건묘 생산방법

◈ 육묘기간이 60~90일 정도로 타 작물에 비해 매우 긴 편이다. (묘농사가 반농사라) 는

말은 재론의 여지도 없거니와 건묘 육성은 포장작황의 7~8부작 이상의 영향을 준다고

본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농사가 상토제조, 파종시기가 임박해도 하우스 비닐피복 등 사전 준비가 소홀하기도 하고, 육묘 관리가 부실하므로 건묘 육성의 비결은 사후 액비 방문이 아니라, 경종적 환경개선으로 건강한 생육에 주력하는 것이다.

 

나. 광선

◈ 고추의 광포화점은 3만 룩스(LUX) 정도로 낮아 광도에는 크게 영향을 맏지 않으나 밀식 으로 일조량이 부족하면 과의 품질이 떨어진다.

 

다. 수분

◈ 고추 뿌리는 주로 표토에 분포하는 천근성으로 토양이 건조하면 수량이 저하 되고

여러 가지 생육장해를 일으킨다.

◈ 적당한 토양 수분의 관수점은 60~70%사이다.

◈ 고추는 침수 된지 2일이 지나면 고사해 버린다.

◈ 고추는 건조도 약하고 침수에도 약하므로 배수관리에 더욱 쥐의를 해야 하고 관수시설을 하여 건조기에 관수 하는 것이 고추 증수 요인 중의 하나이다.

라. 토양환경

◈ 토양에 대한 적응성은 넓으나 보수력이 있는 양토 또는 식양토가 좋으며 고추는 생육기 간이 길므로 토양 통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토양의 적당한 산도는 PH6.0이며 PH5.0이하에서는 생육이 불량 할뿐만 아니라 역병 발 생의 요인이 된다

 

마. 비료의 영향

◈ 토양에 질소가 과잉되면 과실 두께가 두꺼워 신장이 잘 되지 않으며 숙기도 늦어진다.

반대로 결핍되면 잎이 황화하여 생육이 불량하다.

◈ 질소와 가리의 량은 같거나 가리의 량이 약간 적은 것이 수량이 많다.

◈ 구비의 연용으로 대부분 인산이 과다한 경향이 있는데 인산은 토양 내에 흡착이 쉬워서 이용성이 나쁘므로 퇴비등 유기물을 충분히 넣어 주어야 한다.

◈ 고추에 최근들어 석회결핍증에 의한 배꼽썩음병이 많이 발생하는데 질소와 가리를 다량 흡수하였을 경우 잎보다 과실에 칼슘함량이 감소하였을 경우가 많으며 마그네슘(고토) 흡수가 많고 석회(칼슘)가 충분하지 않아도 발생한다.

 2). 기술재배

가. 품종선택

◈ 초형은 직립형이나 반개장형 품종과 채광 및 밀식에 유리한 품종

◈ 개화시기가 빠르고 개화절위가 늦으며 측지 발생이 적은 품종

◈ 절간장이 짧고 1번과부터 계속 착과하며 착과율이 높은 품종

◈ 착색 및 건조기간이 빠르고 고추 가루가 많이 나오는 품종

◈ 고추는 생육기간이 길므로 생육휴기까지 초세가 강한 품종

◈ 역병, 바이러스, 연부병, 청고병 등의 냉병 및 내습성인 품종

◈ 재배 환경에 너무 민감하지 않은 품종

◈ 소비자가 기호성이 높은 품종

 

나.모기르기

(1) 종자소독

◈ 종자 봉지에 “종자 소독필” 이란 표시가 없는 종자는 반드시 소독 실시

◈ 소독방법 과산화수소 200~300배액을 물에 희석한 용액에 2시간 동안 종자를 담근후

싹튀우기 실시.

효소균액을 이용한 싹틔우기 효소액 100배액 3~4시간 침종

(2)상도만들기

◈ 상토의 구비조건

*병충해 피해가 없어야 할것

*보수력이 강하고 배수와 통기성이 좋을 것

*고추 생장에 필요한 양분을 고루 갖춘 토양

◈ 간이 상토 제조:상토사용30~40일 전 흙과 분변토를 각각1:1또는 2:1로 혼합후 상토1 톤을 (1,000ℓ)당 백반석10㎏ 섞어 2회정도 뒤집기 실시.

 

◈ 토마토 상토 보다는 더 양질의 상토를 필요로 한다.

(3)온상설치

◈ 온상설치 장소

*집에서 가깝고 관수, 기타 괸리에 편리한 곳

*지하수위가 낮고 배수가 잘되는 곳

*햇빛이 발 쪼이고 바람을 타지 않는 곳

◈ 온상설치 여정지는 겨울동안 땅이 얼지 않도록 관리

◈ 파종상은 만드시 양열온상, 전열온상 등을 설치하여 모기르기를 한다.

◈ 토마토 온상설치 참조.

(4) 폿트 선택

◈ 상토 육묘보다 폿트 육묘가 묘소질이 좋으며 폿트 크기는 50구 연결 폿트(폿트140㎖)가

경제적이며 60일 육묘가 노력 절감 효과가 있다.

◈ 72구 이상 연결 폿트는 간격이 좁아 나쁜 모가 되기 쉽다.

◈ 1매당 2ℓ의 상토가 필요하다.

◈ 지름9㎝ 개별 포트가 매우 좋다

(5) 씨뿌리기

◈ 씨 뿌리는 시기

= 작형에 따라 파종시기가 달라지므로 아주 심기 예정일로부터 육묘일수를 거꾸로 역산하 여 파종일을 정한다.

◈ 파종량:300평당1dℓ(5작) - 6,000립~7,000립

◈ 싹 튀우기

=30~32℃ 의 따뜻한 물에 1일간 담근후 건져 28~30℃에서 3~4일간 싹길이가 1~2㎜되게 싹을 틔움.

◈ 씨 뿌리는 방법

*홑어 뿌림 - 침종했던 씨앗을 무균 마른 흙에 섞어 싹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 씨앗 간격 이1.5㎝정도 되게 뿌리고 씨앗 무게의 3배 - 씨앗크기의 3배 복토한다.

*줄뿌림 - 씨 뿌림상은 300평당 1.5~2.0 평을 기준하고 줄사이 6㎝종자사이 1㎝장도 되게 뿌리고 복토한다. 폿트에 직접 씨뿌리기 할 때는 반드시 싹틔우기를 하여 씨를 넣고 전열 온상에서 육묘한다.

*육묘 상자 뿌림- 2~3㎝ 상토를 넣고 흩어 뿌림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 씨 뿌림상 관리 요령

*파종전 충분한 물을 주고 완전 밀폐한 후 온도, 습도를 높게 한후, 날씨가 좋은 날 파종하고 복토 후에는 살짝 물을 주고 신문지 등으로 덮고 신문지가 젖게 물을 살짝 준다.

*싹트기에 알맞은 온도인 25~30℃ 3~4일간 유지

(6) 육묘상 관리

 

(가)온도관리

◈ 상내의 온도가 30℃ 이상 되지 않도록 한다.

◈ 묘판의 온도가 15℃이하로 낮고 습도가 높으면 입고병 발생이 많음.

◈ 배축신장기에 온도가 높고 습도가 높으면 도장모 발생됨.

◈ 지온이 낮으면 상내온도를 지온이 높으면 상내온도를 낮추어 생장을 조절한다.

 

(나) 관 수

◈ 묘판 흙이 마르면 20℃정도의 따뜻한 물을 모판흙 밑까지 충분히 스며들도록 물을 줌

◈ 웃자람을 방지하기 위하여 오후에 물주는 것을 피하고 오전10~12시 사이에 물을 줌.

◈ 찬물은 물주기 1주일 전에 하우스속의 물통 물을 받아 놓았다가 물의 온도가

올라가면 관수

◈ 가온 관수 시설 예: 1,16톤 탱크3KW 2대 (전기 히터)설치

2, 탱크를 ½반지하에 묻는다.

3, 지상부는 보온을 한다.

◈ 물탱크 계산법: 반지름X반지름X높이X3.14=t

◈ 다목적 청초액비 제조법: 청초액비는 관수를 겸한 액비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서 액비의 효과를 극대화하며,토양의 입단화를 조장하여 표토가 굳어짐을 방지한다. 적은 물로서도 관수가 용이하고 유기물의 분해촉진과 탄산가스 방출로 광합성을 높인다. EC와 PH가 안정되어 종합적으로 비효가 높아지기 때문에 소비 재배가 가능하며, 따라서 병 발생을 줄일수 있다.

(가)제조방법

식물의 엽록소룰 녹여낸다고 하지만 물에는 녹지 않기 때문에, 미생물과 같은 발효균과 물속의 당분(쌀겨에 함유되어 있는) 으로 엷은 알콜을 만들어 엽록소와 식물체내의 양분을 추출하는 것이다. 재료가 될만한 신선한 청초를 구하되, 비닐하우스에서 생산된 것보다 자연에서 자한 여러 종류의 것이 좋다. 발효 장소는 기온의 차이가 적은 곳을 택하고 겨울에는 보온을 위해 여름에는 벌레 발생을 막기 위해 덮게를 한다.

(나) 재료(2단보용)

청초를 모아10㎝로 절단, 깻묵,계분 등 유기질 비료 5~10㎏쌀겨 약1.5㎏미생물을 여름에는 500g, 겨울에는 1㎏ 켜켜로 넣은 후 물은 8부 정도 붓는다. (200ℓ정도 되는 용기 사용)

물위로 거품이 올라오면 완성이 되어 사용할 수 있는데 여름에는 3~4일, 겨울에는 6~10일정도 걸린다.주의할 것은 만든지1~2개월이 지난것은 농도가 높아지므로 묽게 타서 사용한다.

(다)사용방법

10a 당 신선한 액비는 40~60ℓ, 1~2개월이 된것 20ℓ묘상이나 분재에 사용시는 20~40배로 희석하여 사용하고, 1개월이 넘은 것은 100~500배로 희석 사용한다.

※ 청초 액비를 사용한 포장은 비효가 높아지기 때문에 비료 설계를 검토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질소 성분이 과잉될 수 있다.

 

(다) 환 기

◈ 싹튼 후에는 온상창을 조금씩 열어 서서히 환기를 시키고 온도관리 기준에 의거 관리

◈ 온도가 높고 습도가 높으면 도장모 발생

*고온장애: 육묘시 고온 피해를 받게 되어도 외관으로 피해를 판단할 수 없으나, 비닐을 열면 고추잎을 삶는 냄새를 열기로 확인할 수 있다. 이때는 즉시 거치로 터널을 온도를 서서히 내린 다음 저녁 무렵 미생물이나 효소액을 엽면에 살포하면 회복이 빨라진다.

 

◈ 찬 바람이 갑자기 들어가지 않도록 2중문 설치

*저온장애: 동해가 발견되면 즉시 지하수로 충분히 관수한 다음, 효소액 등으로 엽면살포를 한후 거적으로 차광하여 회복시킨다. 단, 해가 뜨기 전에 조치해야 효과적이다.

(라) 화아분화시 관리요령

◈ 화아분화시기: 파종후 30~35일경 (본엽2.5~3.0 매전 개시)부터 계속 분화

◈ 온도: 주간26~27℃, 야간20℃, 지온20~22℃

◈ 습도: 다습한 조건(상토적정 수분유지, 공중습도 높지 않게)

◈ 광선: 자연광선 최대 할용

(3). 옮겨심기 (가식)

◈ 시기: 파종후 30~35일경 본 잎이 3~4매 일때

* 가식 7일전에 제조한 상토를 가식상으로 옮겨 보온 한다.

◈ 옮겨 심는 거리

* 12X15㎝ 간격 또는 50공 연결 폿트, 72공 폿트 9㎝ 개별 폿트, 트레이 등을 사용하여

옮겨 심는다.

◈ 바람이 없고 햇살이 쪼이는 따뜻한 낮에 하고 옮겨 심은후 20℃정도의 물을 주고 해가림을 하여 뿌리의 활착을 돕는다. 해가림하여 시들지 않는 정도면 벗기도 또 시들려하면 덮고 자주 반복하여 해가림을 오래하지 않도록 한다.

◈ 옮겨 심기를 할 때는 모에 상처가 나거나 떡잎, 본잎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잎이 떨어지면 육묘 후기 묘생육이 매우 불량하다.

*정식 때까지 떡잎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 건강하면 남아있고 불량하게 키우면 떨어진다.

◈ 깊이 심지 않도록 하고 옮겨 심은 후는 온도를 2~3℃ 높여 관리하여야 뿌리 내리이

빠르다.

◈ 활착후에는 환기를 철저히 하고 충분한 햇빛을 받도록 한다.

◈ 가식 작업시 저면 관수를 하면 잎에 흙이나 이물질이 붙지 않아 좋다.

 

(4), 종식전 모판관리요령

◈ 생육 단계별 알맞은 온도를 유지하고 최저15℃이하 최고30℃ 이상 되지 않게 한다.

◈ 환기를 철저히 하여 모판 과습을 방지하고 출입문으로 찬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한다.

◈ 온상 창은 해뜬 후 일찍 벗겨주고 해지기전에 덮어 보온한다.

◈ 정식 10일전에 폿트 자리 옮겨주기를 하고 벤곳은 간격을 띄워 준다.

◈ 모의 영양 상태가 나쁠 때는 고급액비(물1말에1L)를 4~5일 간격으로 1~2회 잎에

뿌려준다.

◈ 모 굳히기는 정식 7~10일 전부터 충분히 환기하여 외부 기온에 적응시키고 15℃

이하시는 보온한다.

◈ 모굳히기 때는 가급적 물을 자주 주지 않도록 하고 정식기 2~3시간 전에 충분히 물을 주어 모판흙 또는 폿트가 부서지지 않게 한다.

*모의 웃자람 방지요령

o 알맞은 모의 간격 유지

o 질소질 거름을 너무 많이 주지 않는다.

o 밤 온도가 너무 높지 않게 한다.

o 물주는 횟수를 줄인다.

o 충분히 햇빛을 받도록 한다.

o 습도가 높지 않도록 한다.

 

 

(5).정식 준비

(가)정식에 알맞은 묘

◈ 본엽이 10~13매로 진한 녹색인 묘

◈ 키가 20~25㎝로 웃자라지 않는 묘

◈ 줄기가 가늘지 않고 굵은 묘

◈ 뿌리수가 많고 끊기지 않은 묘

◈ 첫 꽃 봉우리가 맺히고 방아다리가 생긴묘

◈ 병충해 피해가 없는 묘

(나)밭 준비

◈ 300평당 터널재배 자재소요량

*골재:180~210(활죽,8번철사)750개

*터널비닐 :0.03㎜X220㎝X750㎝ 또는 18g 부직포

◈이랑 만들기

가. 첫 두둑이 될 첫골을 줄로 띄우고 선을 그어 관리기 구굴기로( 40㎝) 골을 짓는다.

나. 골 가장자리에서 다음 두둑이 될 쪽으로 110㎝를 자로 재고 줄을 띄워 선을 긋고 관 리기 앞 바퀴 오른쪽이선을 따라 간다. 이랑을 확보하기 위하여 돌아올 때는 골이 파인 두둑 부분에 오른쪽 바퀴가 올라가게 한다.

가와 나의 방법을 계속하면 두둑이 100㎝이랑 넓이가 70㎝가 된다.

다. 점적 호스를 깐다.(10~15㎝짜리)

* 점적호수의 효과

⑴ 전체적으로 초세가 왕성 하다.

⑵ 과의 요철 부분이 적고 물질이 좋다.

⑶ 영양공급이 원활하여 석회결핍, 바이러스 피해 등이 경감된다.

⑷ 건조 후 비가 왔을 때 열과가 없다.

⑸ 농도장애와 가스피해를 관수 작업으로 해소 할수 있다.

⑹적은량의 물로 높은 관수효과를 얻을수 있으며 액비(추비)가 용이하다.

*점적호스 사용시 주의할 점

⑴ 직선으로 설치하여 가늠이 쉬워, 정식시 찢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⑵ 점적호스의 물구멍은 미세하여 (0.7㎜)여과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⑶매설시 이랑 양측을 반드시 고정해야 호스가 오므라들지 않는다.

라. 점적호스를 깐다음 흑색 필름(120㎝) 비닐을 멀칭 한다. 두둑 가장자리를 괭이로 파고 대강 피복하고 관리기로 다시한번 지나간다. 이상과 같이 하면 비닐도 완전하게 피복되 도 두둑도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정식3~5일전 피복하므로 지온의 상승을 유도한다.

마. 미복이 끝나면 활대를 1m간격으로 꽂는다.활대가210㎝일때 비닐도 220㎝이면 비닐이 충분히 묻히도록 활대를 깊이 꽂는다.

바. 활대위로 양쪽으로 유인끈을 맨다. 고추가 성장하면 끈 안쪽으로 자라도록 맨다.

사. 따뜻하고 바람이 없는 날 정식하고 터널을 씌운다.(유공40㎝) 터널 비닐을 위에 대강 쒸우고 관리기로 또 한번 파 올린다.

아. 터널위에3-4m 간격으로 말목을 박고 고추 유인 끈으로 비닐을 고정하여 봄에 심한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한다.(말목은 철근10Φ짜리 40㎝를 절단하여 윗부분을 둥글게

휘어 쓴다. )

자. 관수는 정식후 60~70%로 시작한다.

 

(6). 정식 요령

◈ 심는 깊이는 모판 또는 폿트에 심겨졌던 깊이로 얕게 심는다.

◈ 묘의 뿌리를 많이 붙어 몸살을 적게 한다.

◈ 심을 때는 뿌리 발근제를 사용하면 몸살을 적게 한다.

◈ 심는 거리 35~40㎝

*개장형, 반개장형 품종은 밀식하게 되면 병충해 방제, 수확 등 작업이 불편하고 탄저병이 등 발생이 많으며 품질이 떨어진다.

 

(7). 거름주는 요령

◈ 석회,퇴비, 등의 밑거름은 정식3주전에 밭 전면에 뿌리고 경운하여 뿌리 분포가 밭 전면에 고루 퍼지도록 함.

◈ 석회는 양분으로서 많은 량이 필요하므로 300평당 고토석회85~128kg(소석회 75~113kg)을 준다. -정식 3주전

◈ 웃거름은 사용 노력을 절감하고 비료량을 줄 일수 있는 점적 관비 시설을 설치하여 수량 을 증대한다.

◈ 석회비료대신 규산질비료를 시용할 때는 10a당 규산 250kg정도를 사용하면 수량이

증대된다.

◈ 활성탄을 10a당 100kg을 살포한다.

 

(8).받침대 설치 및 측지 제거

◈ 지주대는 아주 심은후 가급적 빨리 설치 하며 아주 심은 후 첫 번째 가지밑에 나오는 곁 순은 조기에 제거하는 것이 초세가 안정되고 과번무 하지 않는다.

◈ 터널 재배시는 터널비닐 제거후 1.5m 정도 말뚝을 3~4m 간격으로 박고 2단 줄치기를 한다.

*줄치기의 예 아래 사진과 같이 말뚝을 Y형으로 박고 1m 상단에 고추 망을 설치 한다.

(오이망처럼 넓이1X100m 짜리 망)

효과: 가) 간격 유지로 통품성이 좋다.

나) 비바람에 넘어지지 않는다.

다) 수확때 편하다.

◈ 초세가 왕성하거나 시설재배, 터널재배시는 측지 제거하고 효소액 살포로 병해 감염예방

 

(9).온도 관리

◈터널 및 하우스 재배시 낮 온도가 35℃이상 올라가지 않게 환기를 철저히 하여 고온

장해를 받지 않게 한다.

◈ 터널 비닐은 정식 후 즉시 설치하여 늦어도 6월 중하순에는 제거하여 초세를 안정 시키 고 조기 착과를 도모 한다.

(10).물주기

◈ 고추는 뿌리가 얕고 넓게 분포라는 반면 엽면적이 많아 건조의 영향이 크다.

◈ 물주는 량은 생육생태 토양의 건조 상태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3~4일에 1m당 5ℓ 정 도 물을 준다.(하우스300평당 346ℓ정도임)

◈ 물을 댈 수 있는 밭은 분무기 노줄을 이용하여 고추 포기에 부어줌

◈ 물주기가 곤란한 밭은 분무기 노줄을 이용하여 고추포기에 부어줌

◈ 물 방울식 물주는 점적(10~15㎝)호스를 멀칭비닐아래 설치하여 물주는 노력을 절감한다.

★ 장마대책

(사전대책)

◉ 물 빠짐이 나쁜 맡은 가급적 1줄 이랑 재배를 하고 이랑 높이를 15㎝~20㎝이상 되게 하여 높은 이랑 재배를 한다.

◉ 물 뺄 도랑은 사전 정비하여 습해를 막고 밭 주위에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여 강우시

외부로부터 물이 밭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고추 포기는 쓰러지지 않게 지주대를 설치 및 줄치기를 하고

◉ 붉은 고추는 비오기전에 수확하여 물러 떨어지지 않게 한다.

(장마중 대책)

◉ 평지, 다습지 물 빼기 철저

◉ 쓰러진 포기는 곳바로 일으켜 세워주고 엽면시비를 해준다.

◉ 겉 흙이 씩겨 내려간 포기는 북주기 실시

◉ 영양이 결핍되지 않토록 수시로 액비 관주

◉ 역병, 탄저병, 반점세균병, 담배나방을 집중방제

★ 가뭄대책

(사전 대책)

◉ 물이 잘빠지는 밭은 2줄 이랑 재배

◉ 전면적 비닐 덮기 재배

◉ 아주 심기전에 석회나 퇴비는 기준량을 사용한다.

◉ 점적호스를 설치한다.

◉ 부직포를 이랑에 피복 한다.

(사후대책)

◉ 물을 댈수 있는 밭은 고랑을 이용하여 충분히 물을 대줌.

◉ 물대기가 곤란한 경사지의 밭은 분무기의 노줄을 이용하여 고추 포기에 물을 부어줌

◉ 물주기 불가능한 밭은 김매기를 철저히 하고 노출된 곳은 지푸라기풀, 비닐 등으로 덮어주 어 수분증발 방지.

◉ 점적호스를 설치한 밭은 급수할 때 높은 지온도 낮추어 주므로 생육에 유리함

◉ 가물면 특히 석회 부족증(흑미병)이 발생되기 쉬우니 수용성칼슘을 7일 간격으로 2 ~3회 뿌려줌

◉ 급수는 가뭄 초기부터 하여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가물면 갑작스런 관수나 한낮의 지온이 높을때 관수는 뿌리가 치명적 상처를 받으면 ,이 때 고추 역병균이 급격이 증식하여 상처난 뿌리에 침투하므로 역병을 유발한다.특히 투 명비닐 피복시 피해가 심하며 흑색비닐 피복은 고추 뿌리의 기계적 상처가 적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관수는 반드시 새벽이나 아침에 한다.

◉ 진딧물, 담배나방 등 해충방제 철저

◉ 생육이 부진할 때는 각종 액비를 7일 간격으로 뿌려 준다.

★태풍 피해 대책

(사전대책)

◉ 붉은 고초는 태풍, 비오기 전에 수확

◉ 받침대를 설치하고 늘어진 줄, 받침대는 팽팽하게 고정시킴

◉ 물 뺄 도랑을 잘 손질하여 줌

(사후대책)

◉.물 빼기 철저

◉ 쓰러진 포기는 태풍이 지나간 바로 직후에 (땅이 굳기전에) 일으켜 세워 받침대에

고정시킴.

◉ 역병, 탄저병을 방제하기 위하여 각종 미생물제를 뿌려준다.

★연작피해 대책

(돌려짓기)

◉ 돌려짓기로 토양 전연성 병원균의 번식을 억제시켜 토양내 병원균의 수를 감소시킴.

◉ 역병 피해가 심한 밭은 가지, 토마토, 오이, 참외, 수박등을 제외한 타 작물과

돌려 짓기를 함.

◉ 참깨, 들깨, 땅콩, 파, 감자 등 의 역병균은 고추 역병균과 다르기 때분에 고추와 서로

돌려짓기를 할수 있음

◉ 고추를 심었던 밭은 고추대, 뿌리, 잎 등과 덮었던 비닐을 당년 가을에 완전히 제거하며

비닐은 밭에서 태우지 않는 것이 좋다.

( 균 형 시 비 )

◉ 퇴비를 300평당 3,000kg이상 시용하여 지력을 증진하고 토양의 성질을 개량하여 건전 생육을 도모 한다.

◉ 농용 석회를 300평당 100-150kg(소석회75-113kg,고토석회 85-128kg)을 시용 하여

석회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토양산도를 교정하여 역병균의 발육 억제와 식물독소 물질을

중화시킴

◉ 인산, 가리가 토양에 남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높은 이랑 재배)

◉ 이랑 높이를 20㎝이상 높게 하여 습해받지 안도록 함.

(깊이 갈이와 객토)

◉ 고추밭은 18㎝깊이 갈이하여 토양 밑층의 양분을 이용하고 뿌리가 깊고 넓게

뻗을 수 있도록 한다.

◉ 사질토양에 대하여는 점토함량이 높은 흙으로 객토를 하거나 맥반석분제300평당 100kg 이상 거름 성분을 흡수하는 힘을 높인다.

 

(11).병해중방제

 

(가) 잘록별 방제

◈ 발생조건

*15℃이하의 저온과 습도가 높을 때

*밤낮의 온도차가 클 때

*출입문으로 찬바람이 들어갈 때

*질소질 비료 과용시

*육묘시 비가 자주 오거나 흐린 날이 계속 될 때

*종자나 토양에서 병균월동하여 다음해 전염된다.

◈ 방제 대첵

*온상내 온도가 15℃이하가 되지 않게 보온 철저히함

*밤낮의 온도차가 클때는 낮30℃이하, 밤15℃이상 유지하게 함.

*출입시 찬바람이 들어가지 않게 비닐 커텐으로 칸막이 설치

*모가 웃자라지 않게 질소 거름, 물주기 억제

*습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물준 후에는 환기 실시

*광선을 많이 받도록 함.

*물20ℓ+식초50cc를 희석하여 관주한다.

*물20ℓ+과산화수소200:1 또는돌탄2000배관수

(나) 역병

◈발생조건

*이어짓기를 한 밭에서 많이 발생하고 장마철, 물빠짐이 나쁜땅, 참흙땅, 배소 불량지에서 발생이 많다.

*질소거름을 많이 준 밭에서는 발생이 더 많다.

*병원균이 난포자로 겨울을 지내며 유주자낭 또는 유주자에 의하여 전염

(유주자 형성적온:15-26℃)

*균사생장적온:28-30℃(최적온도35℃, 최저온도10℃)

*포자형성 적온 :20-25℃로 역병균은 물과 고온을 좋아 한다.

◈ 방제대책

*이어짓기 대책을 우선적으로 실천한다.

*발생 상습지는 고추 재배를 피한다.

*역병이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밭에서는 참깨, 들깨, 땅콩등을 상습 발생지 주변에1-2열 사이 짓기극 하여 역병균 확산을 막는다.

*고추를 재배하였던 밭 흙을 이용하여 모판흙을 만들거나 모기름상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

*정식시 모를 깊게 심지 않는다

*발병 초기 병든 포기는 일찍 제거하고 그 주위에 토양 관주용 감식초를 부어줌

*약제 살포시기는 병원균이 감염하는 시기인 비오기 직전이 가장 좋으며 예방위주로 10일 간격으로 발병후는 3-4일 간격으로 집중 방제를 한다.

*물20ℓ+키토산100cc+식초150cc를 희석하여 관주 아인산500배관주

(다)탄저병

◈ 발생조건

*이어짓기한 밭에서 많이 발생 (피해 열배가 많이 떨어져 있을 때)

*종자 소독을 하지 않았을 때

*온도와 습도가 높을 때 (특히 7월 고온과 여름 장마가 길 때)

(병원균 발육 온도:28-32℃,최고온도35℃,최저온도6℃)

*질소 거름을 많이 주었을때

*배수가 불량하고 밀식 하였거나 측지를 제거하지 않아 바람이 잘 통하지 않을 때

*인근 포장에 탄저병이 발생하여 방제를 잘하지 않을 때

*균사(피해 열매등) 분생포자(종자) 형태로 겨울을 넘기고 분생포자에 의하여 전염될 때

*비바람 등에 의하여 전염하여 주로 식물체의 상처 부위를 통하여 침입

◈ 방제대책

*전년에 심었던 고추대는 뿌리까지 뽑아 내고 비닐은 겨울 전에 제거

*고추밭에 떨어진 병든 열매, 낙엽등은 긁어모아 불에 태움

*병에 걸린 열매는 발견즉시 따내어 땅에 깊이 묻고 초기 전염원을 없애고 약제 살포

*고추 탄저병은 최근에 붉은 고추보다 푸른 고추에 발생 하는 것이 피해가 심한데 푸른

고추에 발생하는 때는 주로 고추가 검게 약살이 오를때 발병이 많으므로 7월 상순에서 8월 상순 까지 예방위주로 중점방제를 한다.

*고추 열매에 충분히 액이(각종액비+감식초100cc)묻도록 정밀하게 방제 돌탄1000배살포

*질소질 편중을 피하고 튼튼한 생육을 유도한다.

(라)세균성 점무늬병 (더뎅이병)

◈ 발생조건

*세균의 일종으로 27-30℃의 고온과 다습한 조건에서 발병이 많다.

*종자와 토양 전염을 한다.

*질소 비료의 편중시비와 유기물의 부족,3요소의 불균형으로 쇠약하게 자랄 때

발병이 많다.

◈ 방제대책

*건전한 종자 사용 및 종자 소독을 철저히 한다.

*질소질 비료 과용을 삼간다.

*과습하거나 배수 불량한 찰흙 토양을 피한다.

(마)무름병

◈ 발생원인

*고온다습, 질소과다시 많이 발생.

*담배나방 가해부 세균침입 발생

*줄기내부가 암흑색 수침 상으로 연부 공동화가 되면서 악취가 난다.

*과실내부 부패 및 낙과 된다.

◈ 방제법

*담배나방 방제 철거

(바) 바이러스

◈ 증상: 초기에 새로운 잎이 황화하고 곧 엽신부에서 엽맥을 따라 자갈색의 괴저반점을

형성 심해지면 화엽의 엽병, 염맥에도 발생, 과실은 기형되고 상품율이 떨어지고 수량도 감소한다.

◈ 원인: 주로 담배 모자이크 바이러스 (T.M.V.)에 의함. 토양전염, 피해주 잠복전염,

접촉전염.

◈ 대책: 저항성 품종재배. 진딧물 방제. 초기비배관리 철저, 요소 맟 4종복비 엽면 살포.

퇴비증시:3,500kg/10a, 한발시 관수 철저, 조기 정식으로 조기착과 조기수확 유도.

(사)진딧물

◈ 가해 상태

*월동란에서 부화한 어른벌레 또는 어린벌레가 어린싹이나 어린잎의 뒷면에 모여 잎의

즙액을 빨아 먹음으로서 잎이 위축되고 심하면 잎이 말리고 새순이 생육이 정지된다.

*5월부터 10월에 걸처 발생하여 피해를 입히는데 복숭아 혹진딧물은 6월경부터 목화진딧 물은 7월부터 피해를 입힌다.

*가장 피해를 주는 것은 바이러스 병을 옮긴다.

◈ 방제법

*진딧물이 포기당2-3마리 보일때 액제살포

*방제액: 물20ℓ+챠콜100cc+우유100cc+흑설탕20g+주정200cc+니코틴100cc+

엽면살포 고삼 고련피 제충국(돌진주)

(아) 담배나방

◈ 발생 및 가해 상태

* 연3회 발생하나 발생시기는 해에 따라 불규clr하다. 5월 하순부터 발생하여 전생육 기간 을 통하여 가해한다.

*주로 열매에 파고 들어가 낙과 및 병을 유발한다. 나방이 꽃에 알을 낳으면 부화하여 어린 고추 속으로 들어가 고추와 같이 크면서 주로 씨를 가해하는데 심하면 잎도 가해 한다.

◈ 방제법

*전격 살충기 가동으로 나방을 유인섬멸한다.

돌나방500배 살포

(12).생리 장해

(가)부패과 (배꼽썩음과)

◈ 발생원인

*고온 건조하고 염류농도가 높을 때는 칼슘(Ca) 성분의 흡수가 불량해서 Ca 결핍증으로 나타 난다.

◈ 방제 대책

*고온 건조 예방, 유기물 등으로 토양 수분 유지능력 증대

*석회 기준량 시용 및 수용성 칼슘 관수 및 살포.

*제조 방법: 페화석 분말이 잠기도록 목초액을 부어 놓는다.2-3개월후 사용.

(나) 낙화,낙과현상

◈ 발생원인

*정상적인 고추 1포기에800-1,200개의 꽃이 개화하는데 실제 착과 수확하는 것은

5-8%이다.

*생육중의 고온 건조에 의한 화분관의 신장에 피해를 주어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 꽃가루의 발아적온 25-30℃

◈ 방제 대책

*온도가 높고 건조 상태가 심할 때 포장에 관수하고 이랑에 짚이나 풀 등으로 피복 토양 수분 증발 억제

*퇴비, 구비 및 각종 액비 관주 및 살포

(다) 열과 (열매터짐과)

◈ 발생원인

*토양의 지나친 건조 및 다습의 반복 (대과 발생심함)

◈ 발생대책

*흑색비닐 멀친, 유기물 증시, 깊이 갈이 등으로 토양양분 유지 능역과 토양의 그름기 보 유능력 증대 및 관수

(라) 일소과(햇볕에덴과)

◈ 방제원인 수직으로 달린 과실보다 수평으로 달린 과실에서 햇볕을 직접 받아 과실 수분 증산이 황성할 때 과실 표면이 다는 현상이 생긴다.

◈ 방제대책

*고온건조 예방 및 하우스 환기 철저

*검은 곰팡이병등 2차적인 병원균 감염 예방

 

 

(13).수확 및 건조, 출하

(가) 수 확

◈ 붉은 고추 : 고추가 진홍색으로 색이 들때(꽃핀후 45~50일경 적산온도가 1,000~

1,300℃일 때) 수확함

◈ 풋 고추 :꽃 핀후3~4주된 열매를 수확

피망, 꽈리 고추는 꽃핀후 2~3주된 과일을 수확. 피망은 매운맛이 없어야 함.

◈ 수확은 오전 중에 하는 것이 좋음 (피망, 풋고추, 홍고추)

(나)_건 조

◈ 수확한 고추는 병든 고추 덜 익은 구추 등을 고르고

◈ 맑은 물에 깨끗이 세척하여 건조하며

◈ 열풍 건조기 및 비닐 하우스를 이용하여 건조한다.

◈ 열풍 건조기 건조

*건조실 내 온도는 50~60에서 48시간 건조후 2~3일간 비닐하우스에서 햇볕 건조를 한다.

*건조기에서 습기가 많은 상태에서 건조를 하면 검은 색깔이 많아 고추의 품질을 떨어뜨리므로 배습을 충분히 하면서 건조한다.

*60℃이상되면 색깔이 좋지 않고 매운맛 성분 함량 변화가 크다.

 

 

 

고추

남아메리카 원산의 1년생(열대지방은 영년생)채소로서우리나라에는 1614년(광해군8년)

일본에서 전래되었고 우리음식 문화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채소로서 채소중

재배면적이 가장 넓다.

 

재배 방법


1.및 밑거름 주기

아주심기 2주전에 토비 2,000kg, 석회 150kg, 계분 150kg을 주고 갈아 엎은 후

아주심기 6 ~ 7일전 유기질 비료 200kg을 뿌린 후 다시 갈아준다.

 

2.씨뿌리기

육묘상에 줄뿌림하여, 300평당 종자량은 1 ~ 2㎗ 소요 파종 후 약 30일 전후

(본엽 2 ~ 3매) 옮겨 심기

 

3.주기

 

영양제나 깻묵과 계분을 섞어 만든 유기질 비료를 3회 정도 준다.

 

4.이주심기

 

이랑너비 70 ~ 75cm(1줄), 150 * 160 cm(2줄) 로 심는다.재식거리 : 줄사이 75cm

* 포기사이 35cm

 

5.병해충 방제

 

병해에는 아인산염,목초액,전해수(차아염소산수)를 살포하여 주고 진딧물은 기피식물 식재나 기피제 이용,
유산균등을 살포하여주고, 담배 나방 등은 이랑과 밭 주위 제초작업 철저로 은신처를

제거한다.

 

6.관리

 

과습 및 건조에 약하므로 물주기와 물빠짐 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함.생육기간이 길기

에 계분 퇴비를 충분히 준다.습기 및 건조에 약하므로 물관리에 유의한다.

붉은 고추는 붉어지면 수확,풋고추용은 과육이 커지면 적절히 수확.

사업자 정보 표시
서광 | 조각희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39-2 반월공단 5BL-20LT | 사업자 등록번호 : 134-23-54389 | TEL : 02-6369-9876 | Mail : haccpin@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6-경기안산-024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